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IT

모르고 사용하는 스마트폰- 분할 화면 작업하기 / 화면이 바뀌어도떠있는 앱 아이콘 만들기

by ㅇ ㅗㅇ 2024. 3. 3.

 
얼마 전에 유튜로 노래 듣다가 다른 앱을 켜야 해서 밖으로 나오니까 노래가 중단이 돼버리는데 나는 노래는 계속 듣고 싶어서 분할화면 만드는 방법이 있었는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려면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해야 하는데 예전에 엣지에 저장해 놓은 게 있었다. 스마트폰 창에 엣지를 밀어서  보면 빨리 불러올 수 있도록 몇 개의 앱들이 나오는데 상단은 최근 쓴 거 하단은 저장해 놓은 앱이 나오는데 사용하던 앱을 다음에 또 쓰기 위해서 저장하는 방법과 분할 화면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엣지에 앱을 고정적으로 저장하려면 앱을 일단 한번켜서 사용하면 최근앱이 상단에 나오게 된다. 
위에 있는 앱을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에서 하단 쪽으로 끌고 가서 놓으면 아래쪽으로 배치되는데 다음번에 엣지를 열어보면 그 하단 쪽에는 전에 저장해 놓은 것이 남아있어서 멀티(분할) 화면을 만들어 둔 것을 저장해서 사용했다. 다른 방법은 아래에서 이미지와 함께 설명하겠다.
 
저장해 놓은 분할 화면을 조작해 보다가 새로운 방법을 알게 돼서 포스팅 중이다.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전화가 오거나 할 경우에  앱 아이콘을 화면 띄워 놓으면 다르 작업하다가도 바로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예전에 스마트폰을 사용한 지 몇 년이 돼서도 뭔가를 하다가 전화를 받은 방법을 몰랐었다. 전화받는 도중에 메모를 해야 하는데 종이 도 없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난감해하자 다른 사람이 핸드폰을 만져서 처리해 주었는데 그리고 그 사람은 가버렸고 평생에 두 번 다시 볼 일 없는 사람이었다. 

사소한 것 같지만 암기력이 딸려서 메모가 필요한 상황이라던가. 특히 실시간으로 다른 전화하면서 사람과 정보교환해야 할 때는 저장 돼있는 것들을 화면전환 할 줄만 알면 불러와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일도 화면 전환 밥법조차 알지 못해서 종이에 적어놓은 거나 필기구 찾으러 뛰어가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가끔 걸려오는 기업 광고성 상담 전화원들은 전화를 마치면 상담한 내용에 관련한 문자를 보내 주는데 매우 편리하다. 하지만..
개인 사업자의 경우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매뉴얼을 적용하지 않고 상황에 맞춰서 하다 보니 이런 서비스가 없어서 그때그때 통화하고 알아들으면 그걸로 끝이기 때문에 통화할 때 확실하게 해야 했던 것 같다. 근데 나는 들어도 대략만 기억이 날 뿐이고 금액이라든가 정확한 것은 메모가 필요하곤 했다. 
 
일을 하다 보면 메모할 수 있는 필기구를 가진 상황이 아닌 곳으로 옮겨가 있다 보면 엘리베이터 없는 건물에서 힘겹게 다시 뛰어올라가야 했던 것 같다. 차도 없고 엘리베이터도 없고 여러 가지로 이동이 불편한 곳에서 직접확인 해서 알려줘야 하는 것들도 있는데 적지 않으면 외우지도 못하고 이럴 때 멀티로 카메라 기능을 사용하거나. 메모장을 불러와서 적은 뒤 불러 줄 수 있으면 왠지 답답한 생각이 들지않고 쉽게 일할 수 있었을 것 같다. 내가 그때 내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건 그런 것이 아니어서 잠깐 쓰고 지워버리는 램 같은 기억력은 퇴화된 상태였다. 
 
스마트폰에 이미 그런 기능이 있는데 통화 도중에 열 줄을 몰라서 여기저기 이동하게 돼야 할 때
알고 있으면 덜 힘들 수도 있었는데 평소에 그럴 일이 별로 없어서 필요성을 못 느끼다 갑자기 하려니 너무 힘들고 고생스러웠던 것 같다. 
 
분할 화면을 만들어 사용하다가 보니 사용 중에 다른 앱을 불러오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여러 개의 앱을 추가하여 화면이 바뀌어도 바로 불러올 수 있게 하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통화 중일 때는 분할 화면 만들기와

멀티(분할) 화면일 때 다른 앱을 불러오기 알아보기로 하겠다.
분할 화면 일 땐 전화받으면 

 
통화 중일 때 분할 화면 만들기

아래는 전화가 오는 화면이다.
왼쪽 하단에 동그란 원안에 있는 초록색 수화기 버튼에 손가락을 올리고 바깥으로 그어서 전화를 받는 방법과 텍스트로 전화받기 버튼을 눌러서 받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
텍스트로 전화받기 버튼은 옛날에 못 본 것 같은데 얼마 전부터 보였나 그거 누르면 바로 받아지는 건가 싶어 확인해 보고 맞으면 그걸로 해도 되겠다 싶어서 클릭해 보니 텍스트로 전화받기를 사용하면 용건을 자동으로 확인하고 내가 입력한 답변을 읽어주거나 내가 직접 답할 수 있다고 나온다. 

여기서는 멀티화면 설정 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이므로 수화기 버튼 밀어서 전화를 받았다.
 
 나중에 다시 봐야 할 수도 있어서 이미지에 번호를 표시해 둔다. 
 

이미지 1

갤러시 스마트폰 전화가 걸려왔을 때 받는 방법을 설명한 이미지다.

 
 
 
초록색 수화기기 버튼을 밀어 전화를 받으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바뀐다.
화면 좌측 하단 세로로 3줄이 잇는 아이콘을 누르면 
 
 
 
사용 중인 앱들을 불러올 줄 알아야 멀티 작업이 가능하다. 
하단 세 개의 버튼 좌측에 세로로 3줄 그어진 아이콘은 사용 중인 앱을 불러오는 아이콘이다.
세줄이 의미하는 건 책장에 책을 꼽아놓거나 서류가 담긴 파일들을 간단하게 이미지로 만들어놓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사용 중인 앱들을 보고 있던 페이지 그대로 수납해 놓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어려가지 앱들을 켜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세로줄 세 개가 있는 버튼을 누르면 나중에 다시 불러올 수 있다.
스마트 폰 용량이 너무 꽉 찼거나 할 경우는 사용하고 난 후 앱을 종료를 시켜 주는 게 좋다.
세로줄을 누르고 열어놓은 페이지들이 드면 손가락에 대고 휙 위로 밀어주면 종료가 된다. 
 
가운에 둥그스름한 버튼이 홈 버튼이다. 홈 버튼을 누르면 다른 앱들이 켜진 것을 사용 중인 앱을 수납시키고 바로 스마트폰 홈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화단에  <  요런 모양의 아이콘은 뒤로 가기 버튼이다. 앱사용 중에 누르면 뒤로 버튼이다. 
 

사용 중인 앱 저장된 화면 불러오기 
이미지 2

갤럭시 스마트폰 통화중에 분할 화면 만들기 방법을 설명하는 이미지다.

 
아래쪽에 내려가서 "이미지 4" 같이 통화 중이던 화면이 작게 바뀌면서 사용하다 종료시키지 않고 놔둔 앱들이 좌우로 밀면 나오는 곳에 통화 중 화면이 나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단에 수화기 아이콘이 생기는데 분할 화면 만드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고 팝업 화면 만드는 방법도 두 가지가 있다. 
분할 화면 상태일 때 창을 팝업으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쪽에  따로 설명하기로 하겠다.


▶ 길게 눌러서 분할 화면으로 만드는 방법

이 방법 손으로 작동 중일 때여서 캡처가 안 돼서 설명으로 대신한다. 
길게 눌러서 위쪽이나 아래쪽으로  끌고 가면 화면에 뿌연 영역이 생기면서 "열려면 여기에 놓으세요"라고 나오는데 놓으면 (손가락을 떼면 됨) 
분할된 화면이 없는 상태일 때는 아래쪽에 이미지 첨부한 "앱 선택" 화면처럼 바뀌고  분할 화면이 있는 상태에선 분할 화면으로 열린다.
중앙쯤으로 끌고 갔을 때는 생기는 역역에는 "팝업으로 띄우려면 여기에 놓으세요"라고 나온 영역에 끌어다 놓으면 

 
아래화면처럼 팝업으로 창이 열린다. 이건 분할화면이 하나도 없을 때 나온 화면이다.
스마트폰 화면과  앱 아이콘을 팝업으로 만들어서 띄워 놓으면 다른 앱에 접속해 있을 때에도 계속 화면 제일 앞에 뜨고  
 화면 하단에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서 앱을 종료시키고 홈화면으로 나와도 팝업 시켜놓은 창은 그대로 홈화면에 떠있다. 

 
 
 이미지 3

팝업 화면과 팝업 앱이 아이콘이 나온 화면으 캡처한 이미지이다.

 


 
▶ 클릭해서 분할 화면 선택하는 방법

 
아래 전화통화 중인 화면 초록색바탕에 흰색 수화기 모양을 클릭한다.


이미지 4

통화중에 분할화면 만들기에 들러온 페이지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이다.

 

수화기 아이콘을 클릭하고 나면 팝업이 뜨는데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클릭한다.
 

이미지 5

통화중에 분할화면 만들기위해 스마트폰 화면하단에 세로로 세 줄이있는 버튼을 클릭해 들어온화면을 캡처한 이미지다.

 
 
아래와 같이 화면 하단에 앱선택이 나온다. 
사용하려는 앱을 손가락으로 밀어 올려서 찾은 다음 클릭하면 된다.
나는 바로 나오고 있는 카톡을 클릭했다.

 
앱 선택 화면 
이미지 6

통화 중에 분할 화면을 만들기 위해 앱을 선택 하는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다.

 
 
 

반응형


 
스마트본 화면이 둘로 분할되었다. 
 

이미지  7

갤럭시에서 스마트폰에서 카톡을 불러와서 분할 화면이 된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이다.

 
 
 

엣지 열기
 

나는 갤럭시 스마트 폰인데  아래는 엣지 화면인데 캡처가 안 돼서 내가 그려 넣었다. 사람마다 엣지가 있는 위치는 다를 수 있다.  좌측에 있거나 상단 쪽에 있을 수도 있다. 0.1~0.2mm쯤 되는 바가 화면 가장자리에 있는데 투명한 흰색으로 되어 있는데 손가락을 대고 화면 중앙 쪽으로 밀어주면 최근 사용앱이나 저장된 앱이 나온다.  핸드폰에 따라서 유튜브 동영상 버튼과 겹치면 다른 게 눌러지는 경우가 있다. 지금 쓰는 게 그래서 나는 아래쪽에 위치해 놓고 사용 중이다.
홈화면에 항상 떠 있는 것도 있지만. 홈화면은 마치 책장과 같아서 한 페이지가 꽉 차면 다음페이지로 넘어가야 하는데 엣지에 저장해 놓으면 어떤 페이지에서든 바로 밀어서 열 수가 있다. 책갈피 같은 기능을 한다. 
 

이미지 8

갤러시 스마트폰 엣지 여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이다.

 
 

엣지에 저장된 앱 편집하기

 

밀어서 에지에 저장된 앱들이 보이게 해 놓은 상태이다. 점선을 기중으로 위는 최근 사용한 앱이고 
아래는 저장해 놓은 앱이다. 최근 사용앱을 점선 아래로 끌어다 넣어도 아래 있는 앱에 올려놓으면 폴더가 생기면서 여러 개 앱을 넣을 수 있다. 접선아래로 한 개씩 넣을 때 5개 까지는 한 줄로 들어가고 6개부터는 두줄로 바뀐다. 
 
엣치 바 아래에 검은색으로 된 연필 아이콘을 눌러서 앱을 추가해 주면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도 있다.
 
점선 아래 앱이 아래위로 두 개 들어있는 아이콘이 분할 화면이 보인다. 앱을 모아놓은 폴더 아이콘이랑은 약간 다르게 생겼다. 아래쪽에 이미지 넣어 두었다.
 
나는 분할 화면을 두 개 저장해 놓은 상태다. 하나는 카톡과 전화가 저장된 분할 화면과 네이버와 유튜브가 나온 분할 화면이다. 
 
 
 
 

이미지 9

엣지를 열었을 때 엣지에 저장해 놓은 앱이나 온 이미지다.

 
 
 
 

분할 화면을 홈화면에 추가한 이미지도 같이 표시해 두었다.
  ( ↑↓  ☆ )  아래 이미지 A 위에 설명 넣어 놓았다. 별표 설명 참고하면 된다.
 


이미지 10

엣지에서 생성할 수 있는 앱의 형태가 표시 되어 있는 이미지이다


엣지에 들어간  분할 화면과 폴더는 만드는 방법이 가각 다르다. 
점선을 기준으로 위쪽에 있는 앱을 드래그(손가락으로 누른 상태에서 끌어오기) 하여 점선아래 부분에 있는 앱 위에 올린 상태에서 손가락을 떼면 앱 안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면서 폴더가 생겨서 앱이 두 개 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를 추가할 수 있다.  분할 화면에는 들어가지지 않는다.
 
위 미지에서 엣지 하단 쪽에 연필 버튼을 누르면 엣지를 편집할 수 있게 아래와 같은 하면으로 바뀐다.
 
앱에 마이너스 "-" 표시가 있는데 누르면 엣지에서 앱을 삭제할 수 있다. (폰에서 삭제되는 게 아니고 엣지에 넣어둔 앱아이 콘만 삭제되는 것이다.)
 

 


이미지 11

엣지에 추가 되어있는 앱들을 편집할 할 수 있는 하면을 캡쳐한 이미지다.


 
 
 

갤럭시 스마트폰 분할 화면 설정 변경하는 방법


아래 이미지 A는 엣지에서 분할화면 저장해 둔 걸 클릭해서 불러온 스마트폰 화면이다.
하단 쪽  1번 화살 표가 가르기 키는 파란 선은 지금 활사용 중인 창이라는 표시이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유튜브화면을 터치하면 파란색으로 바뀐다.
일단 나는 아래쪽 네이버 화면에서 분할화면 조작 버튼을 불러와 봤다.
 
 
1번과 2번으로 나뉘었데 2번 점 세 개짜리는 조작 버튼이 캡처되지 않아서 설명으로 대신하겠다.
여기서부터는 반복 설명 될 수 있으므로 이미지를 알파벳으로 표시해 두겠다.
 

 이미지 A

분할 화면에서 화면 크기 조절할 수 있는 ...점 세 개와 화면 조작 버튼을 불러오는 바를 가르키고 있는 이미지다.


● 분할 화면 위치이동 / 홈화면에 분할 화면 아이콘(버튼) 추가하는 방법

 
2번 분할화면 상태에서 점 세게에 손가락을 올려놓고 위아래로 당겨서 하면 크기를 절 할 수 있다. 분할된 화면 중에 지금 손으로 조작해야 하는데  화면이 좁게 보일 때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다.
 
2번은  ( ↑↓  ☆ ) 이런 아이 콘이 나오는데
↑↓ 화살표 아이콘은 두 개로 나뉜 창을 위아래로 위치를 바꿀 수 있는 아이콘이고 나머
☆ 별표 아이콘을 누르면 App pair 추가 위치라고 뜨는데
▷ 홈화면에 추가하거나 (이 버튼을 누를 경우 홈화면에 앱이 많으면 제일 뒤페이지에 추가된다. 하지만 엣지에 추가하는 이유 빠르게 사용하기 위해서 이므로  나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각자 자기가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위쪽에 엣지 나온 이미지에 캡처되어 있다.
▷ App edge 패널에 추가라고 나오는데 누르면 분할 화면이 엣지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모습을 볼 있다. 
 
 


스마트폰 분할 화면에서 창을 분리하여 팝업 창과 앱으로 띄우기 
 

아래 미지에서 A는 분할화면인데  분할된 화면이 경계선 부분에 이쓴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좀 지웠다.  1번의 파란색 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으로 조작 버튼이 열린다. 
 
 

이미지 B

갤럭시 스마트 분할 화면에서 팝업 화면으로 만들기 위한 버튼을 불러온 이미지이다.


아래 이미지 이미지 B의 분할 화면일 때 조작 버튼에 관한 설명이다.

1번은 다른 앱을 열고 싶을 땐 클릭하면 되고 ( 여러 개의 앱 아이콘을 팝업으로  띄워놓기 위해서  1번 아홉 개 있는 버튼을 기억하도록 하자. )
2번은 팝업 지금 조작하고 있는 중인 앱을 팝업으로 따로 분리할 수는 아이콘이다..
3번은 전체 화면으로 키우기
4 지금  화면을 끄는 것이다.
 
아래 이미지에서 2번을 클릭해 봤다.
분할 화면을 팝업으로 분리하는 버튼이다. 
  
아래는 분할 화면에서 네이버 화면이 분리돼서 팝업으로 뜬 장면이다.
다시 조작 버튼을 불러오기 위해 빨간색으로 동글하게 표시한 부분을 클릭해 보면
 
 

이미지 C

분할 화면에서 팝업으로 창을 분리한 후 조작버튼을 불러올 수 있는 바를 표시해 놓은 이미지이다.

 
참고:  분할화면 사용 중에 스마트폰 좌측 하단 세로줄을 눌러서 다른 앱을 불러오고 싶어서 되나 실험해 보았다. 이 부분은 통화 중에 부할 화면 만들기에 설명해놓았다. 이미지 2~5 참고
멀티화면 만들기 위해 상단에 나온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미 분할돼 있어서 분할화면 멀티 윈도우로 볼 수 없다고 나오는데  위와 같이 분할 화면을 팝업으로 분리해 낸 후에 아래 작업을 실행하면 새로운 앱을 분할 화면으로 불러 들일 수 있고 기존 사용 하던 앱은 은 팝업상태의 아이콘으로 변경된다. 필요하면 클릭해서 사용할 수 있었는데 그 조작 방법을 아래에 설명하겠다. 

 
아래와 같이 좀 더 여러 개의 버튼들이 나온다.
팝업 화면이 여러 가지 형태로 설정할 수 있는 조작 버튼이 나온다. 분할 화면으로 돌아가거 나 창을 키우거나 끌 수 있다. 
 

 


https://link.coupang.com/a/bELJ2M

 

Apple 정품 애플펜슬 2세대

COUPANG

www.coupang.com

 

이미지 D


 

갤럭시 스마트폰 팝업 창 조작 버튼에 관한 설명 

 
1 번은 조작 버튼 팝업과 합체 체시키는 버튼이다.
2 번은 팝업 된 화면을 다시 멀티(분할 화면) 화면으로 돌아가는 버튼이다
3 번은 팝업 된 화면을 투명하게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다.
4 번은 최소로 줄여서 사용 중인 앱의 아이콘을 팝업으로 생성할 수 있는 버튼이다.
5 번은 창을 최대크기로 키우는 버튼이고 
6 ×는 창을 끄는 버튼이다.
 
 
나중에 앱 아이콘을 만들려면 4번  화살 표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버튼을 기억해 두어야 한다..
 
분할 화면을 조작하는 방법 먼저 설명할 것이다. 
 
  
일단 나는 1번을 눌러보았다. (캡처하기 쉽지 않아서 화면이 조금 바뀌었을 수 있다. 조작 버튼 설명이니 조작 버튼만 잘 보면 따라 할 수 있다.)
 

이미지 E

팝업 화면 조작 버튼을 팝업 화면에 합체 시키는 버튼 가르키는 이미지다.

 
 
 
위 이미지대로 첫 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조작할 수 있는 아이콘이 분할화면에서 팝업으로 변경해 둔 팝업 화면 상단으로 들어가진 상태가 된다. 아래 F 이미지에 노란색으로 표시해 두었다. 
아래 화면에 상단 위 측에 
"..."  점 세 개짜리 버튼을 누르면 위 이미지에 있었던 던 버튼들이 나온다.

 

 

그리고 붉은색으로 표시해 둔 버튼이 앱을 팝업 아이콘 만드는 버튼이다. 마주 보고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F

분할 화면을 팝업 화면으로 바꾼 후 팝업 화면 조작 버튼을 팝업 화면 상단에 넣은이 이미지이다




 
아래 카톡 아이콘이 네이버 검색 창 위로 떠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위의 이미지는 분할화면 중에서 네이버를 팝업 창으로 띄운 것이라 네이버 앱 아이콘이 팝업으로 떠야 하는데  내가 확인 작업하다가 화면이 바뀐 상태에서 캡처가 돼서 카톡 아이콘이 팝업으로 떠 있는 상태이다.  본인이 사용하는 앱 아이콘이 뜨게 될 것이다.
 

이미지 G


갤럴시 스마트폰 분할 화면에서 만든 앱이 팝업 아이콘 형태로 떠 이쓴 이미지이다.



이미지 H

포스팅 상단에 넣어둔 이미지 B 중에서 버튼 부분만 캡쳐해서 다시 너은 이미지다.


위는 분할 화면인 상태이다.
 


◆여러 개의 앱을 팝업 아이콘으로 만들기 

 
1 이미지 G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해 둔 파란색 바를 클릭하면 
점이 아홉 개짜리 1번 버튼이 나온다.
앱을 추가하 싶으면  점 아홉 개짜리 버튼을 클릭하여 앱이 나온 창을 띄워서 원하는 앱을 클릭하고  
 
2 다시 이미지 G에 표시해 둔 파란색 바를 클릭한 후 
이미지 H의 2번 버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화살표가 보고 있는 버튼이 생긴다.  이것은 클릭하면 새로 추가한 앱으로 팝업아이콘 모양이 바뀐 상태로 한 개 떠있는 것으로 표시되어 나오는데  떠있는 앱을 드래그해서 원하는 위치로 옮기를 수도 있고 
 


 이미지 I

분할 화면에서 카톡을 팝업으로 분리하고 앱아이콘으로 최소화 시키는 방법을 설명하는 이미지이다.


 
팝업으로 하나만 떠있던 앱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만들어놓은 앱 아이콘들 여러 개가 나열된 것을 볼 수 있다.
아래 화면은 유튜브와  카톡이 분할 화면으로 열려 있고 사진기와 갤러리 네이버 앱 순으로 팝업아이 콘을 만들어둔 것을 볼 수
 
아래와 같은 상태에서 사용할 사용할 앱아이콘을 누르면  팝업형태로 앱이 열리리는 이때 모양이 
이미지 E나 이미지 F에 나온 버튼이 나올 수 있다. 왜냐하면 이미지 C에서 팝업 창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을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다. 
이미지  D 위에 팝업창 조작 버튼에 관한 설 명이 있으므로 참고해서 사용하면 된다. 
 

 

https://link.coupang.com/a/bELKGL
 

 

2024 애플 13인치 아이패드 프로 M4 1TB 관부가세포함 블랙 실버

COUPANG

www.coupang.com

 

이미지 J

갤러식 폰에서 분할 화면 만든 후 어러 개의 앱을 불러 왔을 때 팝업으로 뜨는 앱아이콘이 나온 이미지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